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2021년 3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LS전선㈜ 배상준, ㈜참길 박술목

반응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13월 수상자로 배상준 LS전선㈜ 수석연구원 박술목 ㈜참길 연구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1명씩 선정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먼저, 대기업 수상자인 배상준 LS전선㈜ 수석연구원광역고속철도용 강체전차선로 개발을 통해 철도용 부품 국산화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배상준 LS전선㈜ 수석연구원 / 사진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990년대부터 과천선, 분당선 등에 적용된 광역철도용 강체전차선로는 높은 기술적 장벽 때문에 유럽의 제조사가 독점해왔다. 배상준 수석연구원은 알루미늄 합금 기술과 열처리 등 가공 기술을 활용하여 온도 변화에 따른 강체전차선의 길이 변화에도 문제없는 신축 이음장치를 개발하였다.

 

사진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이를 통해 수입 철도용 부품보다 뛰어난 품질의 국산부품을 30% 이상 저렴한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되어 우리나라 철도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성과를 냈다.

 

배상준 수석연구원은 이번 개발성과는 철도기술연구원, 국가철도공단 등과 함께 노력한 결과이며, 이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통해 우리나라 철도산업의 우수성이 세계에 알려지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중소기업 수상자인 박술목 ㈜참길 연구소장유해물질을 차단하는 액상 참숯, 기능성 단열페인트 등 환경 친화적인 제품개발 통해 건축내장재 산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었다.

 

박술목 ㈜참길 연구소장 / 사진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술목 연구소장은 무공해 천연소재 숯을 주원료로 하여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유해물질을 막는 차단제 유해물질이 나오지 않으면서 단열성이 높은 천연성분의 페인트 개발최대 70%까지 에너지 절감 효과를 높이는 성과를 냈다.

 

사진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친환경 건축 내장재 기술은 아토피 등 피부질환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유해물질을 차단하여 새집 뿐 아니라 헌집증후군을 방지하는 성과를 통해 국민 생활환경 개선에 기여하였다.

 

박술목 연구소장은 “30여 년 동안 건축인테리어 사업에 종사하면서 좋은 환경과 편리한 삶을 제공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과제이자 목표이며, 앞으로도 정직이 최고의 상술이다라는 철학으로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할 것이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본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