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한국지엠(주), 지엠아시아퍼시픽지역본부(주), 한국닛산(주),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다임러트럭코리아(주), 비엠더블유코리아(주)에서 제작 또는 수입 판매한 총 32개 차종 21,45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 첫째, 한국지엠(주)에서 제작 판매한 올뉴 말리부 차종 15,631대는 연료분사관련 데이터 처리과정에서 배열순서가 변경되어 주행 중 시동꺼짐 및 시동불가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ㅇ 해당 차량은 10월 18일부터 한국지엠(주)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 둘째, 지엠아시아퍼시픽지역본부(주) 캐딜락 Escalade 135대는 보조 브레이크 부스팅 기능이 제동시 정차시점에서 적절히 작동하지 않아 페달이 무겁게 느껴지고 제동거리가 길어질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ㅇ 해당 차량은 10월 18일부터 캐딜락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 리프로그래밍)를 진행하고 있다.
□ 셋째, 한국닛산(주)에서 수입, 판매한 QX60 등 6개 차종 1,471대(판매전 346대 포함)는 변속기를 후진으로 변경하더라도 후방카메라 모니터에 후방 화면이 흐릿하게 표시되어 후진 시 사고 발생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ㅇ 위 차량은 자동차관리법상 안전기준위반에 해당되어 우선 리콜을 진행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ㅇ 해당 차량은 10월 14일부터 전국 한국닛산(주)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으나, 18년식(686대)의 경우 개선된 소프트웨어 개발 중으로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리콜을 시행할 예정이다.
□ 넷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가 수입, 판매한 E 200 등 16개 차종 4,066대는 5가지 리콜을 실시한다.
ㅇ 차종별 결함내용을 보면
①E 200 등 9개 차종 3,462대는 조향기어 잠금 너트 불량(크랙),
②CLS 450 4MATIC 488대는 냉각수 펌프 전원 공급용 배선 설치 위치 불량,
③AMG GT S 등 2개 차종 107대는 탄소 섬유 구동축과 엔진 또는 트랜스미션 연결부(플랜지) 접착 불량,
④AMG C 43 4MATI 등 3개 차종 6대는 우측 타이로드*가 스티어링 너클**에 제대로 연결되지 않은 결함,
⑤EQC 400 4MATIC 3대(판매전)는 운전석 에어백 모듈 잠금 너트 체결 불량 등이다.
* 좌우측 동력전달부품(너클암) 사이에 설치되어 좌우측 바퀴를 동시에 작동하는 부품
** 조향핸들의 조작으로 좌우를 선회하는 관절부분
ㅇ 해당 차량은 10월 25일부터 전국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또는 점검 후 교체・수리)를 받을 수 있다.
□ 다섯째, 다임러트럭코리아(주)에서 수입, 판매한 스프린터 중형화물 등 2차종 90대는 부품공급업체의 착오로 퓨즈박스 내 에어서스펜션용 에어컴프레셔* 연결 전기배선이 기준용량(직경4mm)이하로 공급되어 열과부화로 인한 단선 및 화재 발생 가능성이 발견되었고,
* 공기압식 현가장치(에어서스펜션)에 공기압을 생성하여 제공하는 장치
스프린터 중형승합 33대에서는 차량 후드 상단걸쇠의 나사체결이 제대로 되지 않아 주행 중 전방 후드가 열리고 운전자의 시야를 가려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ㅇ 해당 차량은 10월 11일부터 전국 다임러트럭코리아(주)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전기배선으로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 여섯째, 비엠더블유코리아(주)에서 수입, 판매한 X4 xDrive20i 등 5개 차종 26대(미판매)는 스위블베어링*의 강도 부족으로 베어링이 파손되고 이로 인해 차량의 조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 자동차의 조향, 선회 등을 위해 휠허브, 쇽업쇼바 등이 연결되는 부품
ㅇ 해당 차량은 아직까지 고객에게 판매되기 전 차량이나, 10월 22일부터 전국 BMW 전국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정상적으로 생산된 스위블베어링으로 교체)를 진행할 예정이다.
□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 <참고1> 리콜 대상 자동차
제작사 | 차명(형식) | 결함장치 | 제작일자 | 대상대수 |
한국지엠(주) | 올뉴말리부 | 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 | ‘17.5.15.∼`18.11.30 | 15,631 |
소 계 | 15,631 | |||
지엠아시아 퍼시픽지역본부(주) | 캐딜락 ESCALADE(K | 제동장치 | `16.8.24 ∼ `17.7.12 | 135 |
소 계 | 135 | |||
한국닛산(주) | 맥시마 | 후방카메라 | `18.06.05. ∼ `18.06.21. `18.08.13. ∼ `18.11.01. | 5(미판매) 395 |
알티마 | `18.06.11. ∼ `19.04.11. | 2 4(미판매) | ||
`18.05.02. ∼ `18.08.04. | 191 | |||
패스파인더 | `18.08.01. ∼ `19.04.24. | 54 101(미판매) | ||
리프 | `18.07.23. ∼ `19.01.18. | 140 9(미판매) | ||
QX60 | `18.08.01. ∼ `19.04.17. | 312 158(미판매) | ||
무라노 하이브리드 | `18.05.04. ∼ `18.06.20. | 31 69(미판매) | ||
소 계 | 1,471 | |||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주) | E 200 | 조향기어 잠금너트 | `16.08.18. ∼ `18.04.18. `16.08.11. ∼ `18.04.04. | 2,016 |
E 220 d | `16.08.11. ∼ `18.05.16. `16.03.15. ∼ `18.04.18. | 607 | ||
E 220 d Coupe | `18.01.04. ∼ `18.05.14. `17.04.29. ∼ `18.04.29. | 111 | ||
E 220 d Cabriolet | `18.01.02. ∼ `18.05.29. | 115 | ||
E 300 | `16.06.02. ∼ `18.06.06. `16.04.23. ∼ `18.02.22. | 601 | ||
E 350 d | `17.01.16. ∼ `17.05.29. | 8 | ||
E 400 Cabriolet | `18.05.15. | 1 | ||
E 450 | `18.02.21. | 1 | ||
CLS 300 d | `18.02.20. ∼ `18.02.26. | 2 | ||
CLS 450 4MATIC | 냉각수 펌프 배선 | `18.02.23. ∼ `19.01.08. | 488 | |
AMG GT | 탄소 섬유 구동축 | `15.08.21. ∼ `16.04.28. | 32 | |
AMG GT S | `15.06.03. ∼ `16.04.28. | 75 | ||
AMG C 43 4MATIC | 우측 타이로드 | `19.02.05. ∼ `19.02.19. | 4 | |
AMG C 63 | `19.02.20. | 1 | ||
C 200 | `19.02.20. | 1 | ||
EQC 400 4MATIC | 운전석 에어백 모듈 잠금너트 | `19.09.20. ∼ `19.09.27. | 3(미판매) | |
소 계 | 4,066 | |||
다임러트럭 코리아(주) | 스프린터(중형화물) | 에어컴프레셔 연결 전기배선 | `12.12.10. `14.04.10. | 2 |
스프린터(중형승합) | `12.06.01. ∼ `14.04.23. `16.01.28. ∼ `17.02.21. `13.09.12. | 88 | ||
스프린터(중형승합) | 후드 상단걸쇠 | `18.07.25. ∼ `19.05.20. | 33 | |
소 계 | 123 | |||
비엠더블유 코리아(주) | BMW X4 xDrive20i | 스위블베어링 | `19.08.30. | 2(미판매) |
BMW X3 xDrive20i | `19.08.31. ∼ `19.09.13. | 6(미판매) | ||
BMW X3 xDrive20d | `19.08.26. ∼ `19.09.13. | 5(미판매) | ||
BMW X4 xDrive30d | `19.08.26. | 1(미판매) | ||
BMW X4 xDrive20d | `19.08.25. ∼ `19.09.03. | 12(미판매) | ||
소 계 | 26 | |||
총 계 | 21,452 | |||
* 자동차제작자등은「자동차관리법」제31조의2에 따라 결함 사실을 공개하기 전 1년이 되는 날과 결함조사를 시작한 날 중 빠른 날 이후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동차 소유자(자동차 소유자였던 자로서 소유 기간 중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를 포함한다) 및 결함 사실을 공개한 이후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동차 소유자에게 자체 시정한 비용을 보상하여야 함
ㅇ기타 궁금한 사항은 한국지엠(주)(☎ 080-3000-5000), 지엠아시아퍼시픽지역본부(주)(☎ 080-3000-5000), 한국닛산(주)(☎ 080-010-2323),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080-001-1886), 다임러트럭코리아(주)(☎ 080-001-1886), 비엠더블유코리아(주)(☎ 080-269-5181)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080-357-2500)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 할 수 있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19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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