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수도권, 전라권, 경남권 지상파 UHD, 10월 16일 14시 주파수 재비치

반응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10월 16일 오후 2시부터 수도권, 전라권, 경남권의 일부 방송국을 대상으로 디지털 TV 방송 주파수 재배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ㅇ 이는, 지상파 초고화질(UHD) 전국 방송 도입을 위한 사전 작업으로서, 지상파 방송을 안테나를 통해 직접 수신하는 가구는 TV 채널 일부가 안나오게 되므로, TV 채널 재설정이 필요하다.


 ㅇ 다만, 케이블TV, IPTV,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 시청 가구는 이번 조치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TV 채널 재설정이 불필요하다.

 

[TV 채널재설정 필요 대상 지역 및 채널]


구분

대상 시·

대상 채널

수도권

안성시, 용인시

KBS2, EBS

광주시

EBS

양주시, 의정부시

KBS2

성남시, 인천광역시(강화군)

SBS

인천광역시(중구)

KBS1, EBS

전라도

완주군, 임실군

KBS2, EBS

전주시, 여수시, 보성군

KBS2

순창군, 고흥군, 무안군

EBS

남원시, 장수군

KBS1, KBS2

무주군

MBC, KBS2, EBS

진안군

KBS2, MBC

영광군, 담양군

EBS, KBS1

경상남도

양산시, 남해군

MBC

합천군

MBC, KBS1, KBS2

창원시, 고성군, 통영시

KBS2

산청군

KBS2, EBS

사천시, 하동군

EBS

함양군

KBS1, EBS


□ 해당 가구는 TV 리모콘의 “자동 채널 설정”을 통해 수신채널을 검색하고 적합한 채널을 설정하면 이전처럼 TV 시청이 가능하며, 만약 도움이 필요한 경우 콜센터(124)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 “디지털마당” (www.digitaltv.or.kr)에서 관련 내용을 안내 받을 수 있다.


[디지털TV 채널 변경 절차]



□ 과기정통부는 지상파 초고화질(UHD) 전국 방송 도입에 필요한 주파수를 디지털 TV 방송 주파수 재배치를 통해 확보하고 있으며, 이번 10월 16일 오후 2시 수도권, 전라, 경남지역을 대상으로 추진되는 디지털 TV 방송 주파수 재배치는, 2018년 6월 20일, 27일 충청, 강원(영서), 제주, 경북권에 이은 마지막 주파수 재배치이다.


□ 과기정통부는 수도권, 전라, 경남지역 디지털 TV 방송 주파수 재배치를 시청자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으면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올해 5월부터 32개 지자체·방송사 등 관계기관과 함께 재배치 일정, 채널 재설정 방법을 안내하는 다양한 사전 홍보를 진행해왔다.


 ㅇ 먼저, 해당 가구가 자체적인 채널 재설정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주민센터 등에 전단지·포스터(약 5.5만부), 현수막(약 1천여개)을 배포·게시하고, 농어촌 지역 마을 이장단(약 116개), 독거노인 돌보미(약 5,169명)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등 TV 채널 재설정 필요성과 방법을 알리는 홍보를 적극 추진해왔다.


 ㅇ 또한, 해당 지역 내 공시청 설비를 이용하는 공동주택(1,118개 단지), 사회복지시설(4,122개 소) 등 자체적으로 채널 재설정이 어려운 곳은 방문하여 채널 변경 대상 여부를 확인 후 관리자와 관련 업체에 조치 방법을 안내하였고, 해당 일에 맞추어 기술적 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다.


□  특히, 과기정통부는 정보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2개월 전부터 해당 지역 내 지상파를 직접 수신하는 가구를 방문하여 채널재설정 방법을 안내하고 있으며, 재배치(D-1~D+3) 기간에는 전파 전문기관으로 구성된 약 50명의 현장지원팀이 지역 내 배치되어 취약 가구를 방문, 순회할 계획이다. 만약, 도움이 필요한 가구는 ☏ 124 콜센터로 사전 접수 시, 당일 현장 지원을 안내 받을 수 있다.


□  한편, 박윤규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과기정통부는 주파수 재배치로 인해 시청자분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마지막까지 홍보 및 현장 지원에 집중할 예정이며, 향후 전국의 시청자가 지상파 초고화질(UHD) 방송을 수신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시청자 편익이 증진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19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