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 중 고양창릉 및 고양탄현 등 2곳에 대한 주민 공청회,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이 완료되어 3.6일 공공주택지구 지정(「공공주택법」상 사업구역, 사업시행자 등 확정)을 고시한다고 밝혔다.
ㅇ 고양창릉(3만 8천 호)은 30사단 이전 예정지와 훼손되어 보전가치가 낮은 그린벨트 등을 활용하여 교통이 편리한 자족도시로 조성한다.
- 고양탄현(3천 호)은 일몰 예정인 장기미집행공원부지의 난개발 방지를 위해 주택과 함께 지역주민을 위한 공원, 도서관, 보행육교 등을 조성한다.
구 분 | 고양창릉 | 고양탄현 |
면 적 | 8,127천㎡ | 416천㎡ |
호 수 | 3만8천 호 | 3.3천 호 |
□ 이로써, ‘수도권 30만 호 계획’ 중 18곳 총 19만 6천 호(총 면적 3,497만㎡) 지구지정이 완료(신도시급 5곳 중 4곳)되었으며, 부천대장 등 나머지 지구는 대부분 올해 상반기 중 지구지정이 완료될 계획이다.
< 30만 호 중 신도시 급 추진현황 >
구분 | 동부권 | 서부권 | |||
남양주왕숙 | 하남교산 | 인천계양 | 고양창릉 | 부천대장 | |
면적 | 1,134만m2 | 649만m2 | 335만m2 | 813만m2 | 343만m2 |
호수 | 6.6만호 | 3.2만호 | 1.7만호 | 3.8만호 | 2.0만호 |
추진 현황 | 지구지정 완료(‘19.10월) 후 지구계획 수립 중 | 지구지정 완료 | 지구지정 절차 중 |
ㅇ 남양주왕숙ㆍ하남교산ㆍ과천 등 ‘19.10월 지구지정이 완료된 곳은 연내 지구계획*을 마련하고, 이와 동시에 주민들과 보상협의체가 구성된 곳을 중심으로 토지보상 절차가 진행된다.
- 또한, 입지가 우수한 일부 지구는 첫마을 시범사업으로 ’21년 말부터 입주자 모집이 시작된다.
ㅇ 서울 도심부지 4만 호(63곳)는 설계공모, 사업계획 수립 등 절차 진행 중으로 4천 호 이상 사업승인(지구지정)이 완료 되었다.
□ 창릉과 탄현지구의 입지여건 및 개발구상은 다음과 같다.
① 고양 창릉 지구
◈ 130만 여m2(40만 평, 가용면적 37%)를 자족용지로 조성
◈ 고양선 전철(14.5km) 등 전체 사업비 20%(2조 원 이상) 교통대책에 투자
◈ 310만 여m2(95만 평) 규모의 공원·녹지 및 호수공원 조성
< 위치도 >
< 지구 현황 >
‣(위치) 고양시 원흥동, 도내동 일원
‣(면적/호수) 8,127천㎡ / 38천호
< 주요 교통 현황 >
< 주요 교통 현황 > | ||
운 영 중 | 철도 | 3호선(원흥역) 경의중앙선(화전역) |
도로 | 서울외곽순환도로 제2자유로, 고양대로 | |
진행중 | 철도 | GTX-A노선(‘23년 개통 예정) 서부선(‘28년 개통 예정) |
도로 | 서울-문산간고속도로(‘20년 개통 예정) | |
신규사업 | 철도 | 고양선(새절역∼고양시청, 14.5km) |
도로 | 백석∼서울문산간도로(4.8km) 제2자유로 연결(1.2km) 등 5개 |
* 입지 발표 시 수립한 교통대책 이외 지자체 건의 등을 반영하여 추가 교통대책 검토 중
고양 창릉 지구 조감도(지구계획 등에 따라 변경 가능)
□ 창릉지구는 경기도, LH, 고양도시관리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수도권 서북부권의 대표적 일자리 거점지역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ㅇ 판교의 2배가 넘는 130만m2 규모의 자족용지(기업ㆍ일자리 용지)를 고양선을 중심으로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 집중 배치하고, 기업 요구에 맞춰 자족용지의 성격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ㅇ 또한, 자족용지 인근에 창업주택 등을 배치하여 직주근접형 자족도시 모델을 실현시킬 계획이다.
ㅇ 공공지원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스타트업 등 창업 인큐베이터 역할을 할 ‘기업지원허브’, 성장단계기업을 위한 ‘기업성장지원센터’를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건설·운영할 계획이다.
□ 또한, 지구의 중심을 흐르는 ‘창릉천’과 군부대부지가 있던 망월산 등을 활용하여 친환경 생태 주거단지를 조성한다.
ㅇ 전체 면적의 39%가 공원ㆍ녹지로 조성되며, 지구를 관통하는 동서 간 녹지축*이 지구 내 공원·녹지로 연결된다.
* 동쪽 녹지축 : 서오릉∼망월산축, 서쪽 녹지축 : 국사봉∼봉대산축
ㅇ 기존 군부대(30사단)는 약 100만㎡ 규모의 도시숲으로 조성함으로써 시민의 휴식처로 제공되게 된다.
ㅇ 지구 중심으로 흐르는 창릉천 정비사업과 함께 호수공원도 조성된다.
- 창릉천은 호수공원, 서오릉, 벌말 예술인마을(화전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공간별 특성을 고려한 천변 공원으로 조성하고, 퍼스널 모빌리티로 자유로운 통행이 가능하게 되어 문화교류 중심지 역할을 하게 된다.
ㅇ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의 남측은 비닐하우스 등으로 훼손된 곳을 정비하면서 저층의 역사문화 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 이와 더불어 역사문화전시관 유치 및 한옥 특화단지 등도 조성하고 서오릉 중심에서 약 1km 정도 이격하여 아파트 등을 건립하여 서오릉 경관을 최대한 보존할 계획이다.
ㅇ 창릉지구 훼손지 복구계획*으로 ‘20년 7월이면 해제되어 난개발이 우려되는 장기미집행공원부지 등이 70만㎡ 규모의 공원으로 조성되며, 토지보상비와 공원 조성비는 창릉지구 사업시행자가 부담한다.
- 이에 따라, 역사ㆍ문화 공간인 행주산성 역사공원 등이 사유화 및 난개발 위험에서 벗어나, 고양시민 등이 이용하는 도시공원으로서 조성된다.
② 고양 탄현 지구
◈ 난개발 우려되던 장기미집행 공원을 생태체험, 복원공간으로 조성
◈ 근린공원과 연계한 보행육교, 도서관 설치 등 생활 SOC확충
< 위치도 >
< 지구 현황 >
‣(위치) 고양시 탄현동 일원
‣(면적) 416천㎡
‣(호수) 3.3천호
< 주요 교통 현황 >
< 주요 교통 현황 > | ||
운영중 | 철도 | 경의중앙선(탄현역) |
도로 | 서울외곽순환도로 지방도 356호, 359호 | |
진행중 | 서울-문산고속도로(‘20년 개통 예정) 김포-관산간도로(‘24년 개통 예정) |
ㅇ 탄현지구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여건으로 인해 20년 이상 방치된 장기미집행공원부지를 활용하는 공공주택사업으로, 신혼희망타운, 민간분양 등 총 3.3천 호를 공급하면서, 편입되는 장기미집행공원부지의 70% 이상을 친환경 공원(탄현공원)으로 조성된다.
ㅇ 탄현공원을 다양한 계층이 즐길 수 있도록 지구 내 숲속 도서관을 건설하고 운동시설 등을 설치할 계획이며, 사업지구 인근의 황룡산, 고봉산 등과 탄현공원을 보행육교 등 녹지로 연결하여 안전하게 왕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ㅇ 공공주택단지는 테라스형 아파트, 데크형 주차장 같은 차별화된 단지계획과 더불어 숲속 어린이집, 힐링공간 등 공원과 연계한 특색있는 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수도권 30만 호 계획 중 19만 6천 호가 지구지정을 완료하는 등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들어서게 됐다”면서, “세부적인 개발계획은 지구계획 수립과정에서 전문가, 지방자치단체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구체화시키고, 원주민들과도 민관공 협의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2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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