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사장 권용복)과 ’22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대상 7개 차종**에 대해 평가한 결과, 기아 니로EV, 현대 아이오닉6, 제네시스 GV70이 1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 (KNCAP, Korea New Car Assessment Program) 자동차 충돌기준 등 법적기준보다 높은 수준의 테스트를 실시하고 결과를 공개하여 제작차량의 안전도 향상을 유도하는 정부 주도 평가프로그램(미국, 유럽, 일본, 호주 등 주요국 모두 실시 중)
** 평가차량 선정기준 : 신규출시 차량 가운데 판매 대수가 많고,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자동차 가운데 국산/수입, 제작사, 차급, 예산제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
□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는 ①충돌사고 발생 시 얼마나 탑승객을 보호하는지 보는 충돌안전성 분야, ②외부의 보행자를 인지하고 회피하거나 충돌 시 보행자를 얼마나 보호하는지 보는 외부통행자안전성 분야,
ㅇ ③비상자동제동, 사각‧후측방 감지 등 첨단장치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사고예방안전성 분야 등 총 3개 분야의 21개 세부시험에서 받은 점수를 1~5등급으로 환산‧평가한다.
ㅇ 특히, 충돌안전성 분야와 외부통행자안전성 분야에 적용하던 등급조정 방식을 ’22년도에 처음으로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도 적용하였다.
ㅇ 예를 들어, 3개 분야의 종합점수가 82.0점을 초과하여 1등급에 해당하더라도 사고예방안전성이 70.0점 이하인 경우에는 종합등급이 하락 조정되는 것이다.
【3개 분야의 점수 구간별 종합등급 조정 기준】
구 분 | 종합등급 평가(%) | 충돌안전성(%) | 외부통행자안전성(%) | 사고예방안전성(%) |
1등급 | 82.1 ~ | 90.1 ~ | 70.1 ~ | 70.1 ~ |
2등급 | 75.1 ~ 82.0 | 83.1 ~ 90.0 | 60.1 ~ 70.0 | 60.1 ~ 70.0 |
3등급 | 68.1 ~ 75.0 | 76.1 ~ 83.0 | 50.1 ~ 60.0 | 50.1 ~ 60.0 |
4등급 | 61.1 ~ 68.0 | 69.1 ~ 76.0 | 40.1 ~ 50.0 | 40.1 ~ 50.0 |
5등급 | ~ 61.0 | ~ 69.0 | ~ 40.0 | ~ 40.0 |
□ ’22년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 7차종 중 3차종이 1등급, 2차종이 2등급, 나머지 2차종은 각각 3등급과 4등급을 받았다.
【2022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평가대상 및 결과】
기아 니로EV(종합1등급, 90.0점), 현대 아이오닉6(종합1등급, 89.9점), 제네시스 GV70(종합1등급, 89.6)은 충돌안전성, 외부통행자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 전반에서 좋은 점수를 얻으면서 1등급을 받았다.
ㅇ 3개 차종 모두 충돌안전성 분야에서 1등급(★★★★★)을 얻었다.
ㅇ 외부통행자안전성 분야에서는 니로EV가 1등급(★★★★★)을 획득하였고, 아이오닉6와 GV70은 2등급(★★★★)을 얻었다.
ㅇ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는 3개 차종 모두 2등급(★★★★)을 얻었다.
【기아 니로EV, 현대 아이오닉6, 제네시스 GV70 평가결과】
https://www.youtube.com/watch?v=qqoER_7uhJw
https://www.youtube.com/watch?v=ZuOy1_gx4XY
https://www.youtube.com/watch?v=0n6q7gCz3Z8
볼보 XC40 리차지(종합3등급, 83.7점)와 폴스타 폴스타2(종합4등급, 84.4), BMW X3(종합2등급, 86.0) 등 수입차 3개 차종은 종합점수 상 1등급에 해당되나,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 등급조정이 적용되어 종합등급이 하락되었다.
ㅇ 충돌안전성 분야에서 폴스타2가 1등급(★★★★★)을, X3와 XC40 리차지는 2등급(★★★★)을 획득하였다.
ㅇ 외부통행자안전성 분야에서 폴스타2와 X3가 1등급(★★★★★)을, XC40 리차지가 2등급(★★★★)을 획득하였다.
ㅇ 그러나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 XC40 리차지와 X3는 3등급(★★★)을, 폴스타2는 4등급(★★)을 획득하였다.
- 국내 교통환경과 평가기준을 고려한 안전기술 적용이 미흡한 것이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 낮은 등급을 받게 된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 (예시) 지능형최고속도제한장치(ISA)의 경우, 속도제한표시는 인지하지만 어린이보호구역은 인지하지 못하는 등 국내 도로환경을 고려하지 않음(현지화 안전기술 미적용)
- 일부 차종은 사고예방안전기술을 적용한 안전장치 장착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향후 자동차 판매 시 적극 도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조절형 최고속도 제한장치, 지능형 최고속도 제한장치, 긴급조향기능장치 미장착 등
【BMW X3, 볼보 XC40 리차지, 폴스타 폴스타2 평가결과】
https://www.youtube.com/watch?v=aua1OTwwP00
https://www.youtube.com/watch?v=C4vIBBFdob4
https://www.youtube.com/watch?v=LUXyE0j2XCg
□ 이번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에 대한 세부사항은 자동차안전도평가 누리집(www.kncap.org)을 통해, PC 및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시험영상은 유튜브 KNCAP 채널(https://www.youtube.com/user/koreancap)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23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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