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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정보

['22년 KNCAP] 기아 니로EV, 현대 아이오닉6, 제네시스 GV70 1등급 *충돌테스트 영상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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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사장 권용복)’22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대상 7개 차종**에 대해 가한 결과, 기아 니로EV, 현대 아이오닉6, 제네시스 GV701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 (KNCAP, Korea New Car Assessment Program) 자동차 충돌기준 등 법적기준보다 높은 수준의 테스트를 실시하고 결과를 공개하여 제작차량의 안전도 향상을 유도하는 정부 주도 평가프로그램(미국, 유럽, 일본, 호주 등 주요국 모두 실시 중)

** 평가차량 선정기준 : 신규출시 차량 가운데 판매 대수가 많고,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자동차 가운데 국산/수입, 제작사, 차급, 예산제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충돌사고 발생 시 얼마나 탑승객을 보호하는지 보는 충돌안전성 분야, 외부의 보행자를 인지하고 회피하거나 충돌 시 보행자를 얼마나 보호하는지 보는 외부통행자안전성 분야,

 

비상자동제동, 사각후측방 감지 등 첨단장치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사고예방안전성 분야 3개 분야의 21개 세부시험에서 받은 점수를 1~5등급으로 환산평가한다.

 

특히, 충돌안전성 분야와 외부통행자안전성 분야에 적용하던 등급조정 방식을 22년도에 처음으로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도 적용하였다.

 

예를 들어, 3개 분야의 종합점수 82.0점을 초과하여 1등급에 해당하더라도 사고예방안전성이 70.0점 이하인 경우에는 종합등급이 하락 조정되는 것이다.

 

【3개 분야의 점수 구간별 종합등급 조정 기준】

구 분 종합등급 평가(%) 충돌안전성(%) 외부통행자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
1등급 82.1 ~ 90.1 ~ 70.1 ~ 70.1 ~
2등급 75.1 ~ 82.0 83.1 ~ 90.0 60.1 ~ 70.0 60.1 ~ 70.0
3등급 68.1 ~ 75.0 76.1 ~ 83.0 50.1 ~ 60.0 50.1 ~ 60.0
4등급 61.1 ~ 68.0 69.1 ~ 76.0 40.1 ~ 50.0 40.1 ~ 50.0
5등급 ~ 61.0 ~ 69.0 ~ 40.0 ~ 40.0

 

22년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 7차종 3차종이 1등급, 2차종이 2등급, 나머지 2차종은 각각 3등급과 4등급을 받았다.

 

2022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평가대상 및 결과

이미지 제공 국토교통부

 

󰊱 기아 니로EV(종합1등급, 90.0), 현대 아이오닉6(종합1등급, 89.9), 제네시스 GV70(종합1등급, 89.6)은 충돌안전성, 외부통행자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 전반에서 좋은 점수를 얻으면서 1등급을 받았다.

 

3개 차종 모두 충돌안전성 분야에서 1등급(★★★★★)을 얻었다.

 

외부통행자안전성 분야에서는 니로EV1등급(★★★★★) 획득하였고, 아이오닉6GV702등급(★★★★)얻었다.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는 3개 차종 모두 2등급(★★★★)을 얻었다.

 

기아 니로EV, 현대 아이오닉6, 제네시스 GV70 평가결과

이미지 제공 국토교통부

https://www.youtube.com/watch?v=qqoER_7uhJw

 

https://www.youtube.com/watch?v=ZuOy1_gx4XY 

 

https://www.youtube.com/watch?v=0n6q7gCz3Z8 

 

󰊲 볼보 XC40 리차지(종합3등급, 83.7)와 폴스타 폴스타2(종합4등급, 84.4), BMW X3(종합2등급, 86.0) 등 수입차 3개 차종은 종합점수 상 1등급에 해당되나,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 등급조정이 적용되어 종합등급이 하락되었다.

 

충돌안전성 분야에서 폴스타21등급(★★★★★), X3XC40 리차지2등급(★★★★)을 획득하였다.

 

외부통행자안전성 분야에서 폴스타2X31등급(★★★★★), XC40 리차지2등급(★★★★)을 획득하였다.

 

그러나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 XC40 리차지X33등급(★★★), 폴스타24등급(★★)을 획득하였다.

 

- 국내 교통환경과 평가기준을 고려한 안전기술 적용이 미흡한 것이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 낮은 등급을 받게 된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 (예시) 지능형최고속도제한장치(ISA)의 경우, 속도제한표시는 인지하지만 어린이보호구역은 인지하지 못하는 등 국내 도로환경을 고려하지 않음(현지화 안전기술 미적용)

 

- 일부 차종사고예방안전기술을 적용한 안전장치 장착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향후 자동차 판매 시 적극 도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조절형 최고속도 제한장치, 지능형 최고속도 제한장치, 긴급조향기능장치 미장착 등

 

BMW X3, 볼보 XC40 리차지, 폴스타 폴스타2 평가결과

이미지 제공 국토교통부

 

https://www.youtube.com/watch?v=aua1OTwwP00 

 

https://www.youtube.com/watch?v=C4vIBBFdob4 

 

https://www.youtube.com/watch?v=LUXyE0j2XCg 

 

이번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에 대한 세부사항은 자동차안전도평가 누리집(www.kncap.org)을 통해, PC 및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시험영상은 유튜브 KNCAP 채널(https://www.youtube.com/user/koreancap)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23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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