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직무대리 남화영)은 설 연휴 동안 응급상황이 발생하거나, 연휴 기간 운영 중인 병·의원 및 약국에 대한 안내 및 응급 질환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면 119로 전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국 소방본부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간호사, 1급 응급구조사 등 전문 상담 인력이 24시간 상주해 병·의원 및 약국 안내, 응급 질환 관련 상담, 응급처치 지도를 하고 있다. 응급 질환에 관련하여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에게 연결하여 추가적인 상담도 가능하다.
지난해 설 연휴 동안 119를 통해서 상담을 받은 건수는 총 45,946건이었다. 1일 평균 9,189건으로 연휴가 아닌 평상시 1일 평균 4천 695건의 약 2배였다.
이번 설 연휴에도 국민들이 응급 상황 발생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119구급상황요원(간호사, 1급 응급구조사)을 평소보다 280명 늘린 445여명이 비상 근무체제에 들어가고 신고접수대도 33대 증설한 111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해외에 체류 중인 여행객이나 원양선박 선원 등 재외국민의 경우에도 전화(+82-44-320-0119), 전자우편(central119ems@korea.kr), 인터넷(http://119.go.kr) 및 카카오톡 “소방청 응급의료 상담서비스” 채널로 상담을 요청하면 소방청 119구급상황관리센터를 통해 전문 의료진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최근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연휴 기간 중 상담 수요가 더욱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연휴 기간 운영 중인 병·의원, 약국에 대한 일반 정보 안내는 응급의료포털(https://www.e-gen.or.kr/egen/main.do)을 우선 참고하면 더욱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환자의 경우, 의료상담은 재택치료자 의료상담센터(코로나19 누리집 http://ncov.mohw.go.kr,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 http://www.hira.or.kr에 전화번호 안내)를 통하여 상담하면 된다.
"본 저작물은 소방청에서 '2023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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