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강태중)은 지난 11월 18일(목) 전국적으로 실시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채점 결과를 12월 10일(금)에 수험생에게 통지한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접수한 곳(재학 중인 학교, 시험 지구 교육청, 출신 학교 등)을 통하여 수험생에게 교부하며, ‘성적통지표 교부 및 온라인 성적증명서 발급’에 대한 안내문을 수능 홈페이지(www.suneung.re.kr)에 게시하였다. 아울러 수험생 진학 지도를 위해「영역/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및 도수분포」자료도 공개한다.
□ 2022학년도 수능에 응시한 수험생은 448,138명으로 재학생은 318,693명, 졸업생과 검정고시 합격자 등은 129,445명이었다.
◦ 영역별 응시자 수는 국어 영역 446,580명, 수학 영역 429,799명, 영어 영역 445,562명, 한국사 영역 448,138명, 사회·과학탐구 영역 432,992명, 직업탐구 영역 4,649명, 제2외국어/한문 영역 33,243명이었다.
◦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215,482명, 과학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206,550명, 두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수험생은 10,960명이었으며, 응시자 대부분(99.7%)이 2개 과목에 응시하였다.
□ 국어 영역에서 선택 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화법과 작문 70.0%, 언어와 매체 30.0%이었다.
□ 수학 영역에서 선택 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확률과 통계 51.6%, 미적분 39.7%, 기하 8.7%이었다.
□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자 비율은 다음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8.1%, 과학탐구 영역 46.2%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4%이었다.
◦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6.8%, 과학탐구 영역 47.9%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4%이었다.
◦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8.1%, 과학탐구 영역 46.3%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4%이었다.
□ 성적통지표에는 영역 및 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표기하였다.
◦ 국어, 수학,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에는 선택 과목명을 함께 표기하였다.
◦ 국어, 수학 영역은 평균 100, 표준편차 20으로, 탐구 영역은 평균 50, 표준편차 10으로 변환한 표준점수를 표기하였다.
◦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하였다.
Ⅰ. 영역/과목별 응시자 현황
◦ 영역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1>과 같다. 전체 응시자 448,138명 중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응시자는 각각 446,580명, 429,799명, 445,562명, 448,138명, 437,641명, 33,243명이었다.
<표Ⅰ-1> 영역별 응시자 현황
영역 | 국어 | 수학 | 영어 | 한국사 |
인원(명) | 446,580 | 429,799 | 445,562 | 448,138 |
비율(%)* | 99.7 | 95.9 | 99.4 | 100.0 |
영역 | 탐구 | 제2외국어 /한문 |
||
사회·과학 | 직업 | 계 | ||
인원(명) | 432,992 | 4,649 | 437,641 | 33,243 |
비율(%)* | 96.6(98.9) | 1.1(1.1) | 97.7(100.0) | 7.4 |
* 전체 응시자(한국사 기준)에 대한 비율임. ‘탐구’ 영역의 괄호 안 비율은 탐구 영역 응시자(계)에 대한 비율임.
◦ 국어, 수학, 영어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5.4%인 427,610명이고,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3.6%인 419,571명이었다.
◦ 국어, 수학 영역의 선택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2>와 같다. 국어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70.0%, 30.0%이었고, 수학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51.6%, 39.7%, 8.7%이었다.
<표Ⅰ-2> 국어, 수학 영역 선택 과목별 응시자 현황
구분 | 국어 | ||
화법과 작문 | 언어와 매체 | 계 | |
인원(명) | 312,691 | 133,889 | 446,580 |
비율(%) | 70.0 | 30.0 | 100.0 |
구분 | 수학 | ||
확률과 통계 | 미적분 | 기하 | |
인원(명) | 222,011 | 170,484 | 37,304 |
비율(%) | 51.6 | 39.7 | 8.7 |
◦ 탐구 영역 응시자 가운데 사회·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98.9%, 1.1%이었다(<표Ⅰ-1> 참조).
◦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3>과 같다. 생활과 윤리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물리학Ⅱ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3> 사회·과학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생활과 윤리 | 136,793 | 물리학Ⅰ | 62,509 |
윤리와 사상 | 31,399 | 화학Ⅰ | 73,582 |
한국지리 | 41,893 | 생명과학Ⅰ | 134,726 |
세계지리 | 31,221 | 지구과학Ⅰ | 136,541 |
동아시아사 | 23,053 | 물리학Ⅱ | 3,006 |
세계사 | 17,552 | 화학Ⅱ | 3,317 |
경제 | 5,495 | 생명과학Ⅱ | 6,515 |
정치와 법 | 26,007 | 지구과학Ⅱ | 3,570 |
사회·문화 | 127,482 |
◦ 사회·과학탐구 영역에서 선택 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은 <표Ⅰ-4>와 같다.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 과학탐구 각 영역 내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99.5%, 99.9%, 1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0.5%, 0.1%로, 응시자 대부분(99.7%)이 최대 선택 과목 수인 2개 과목을 선택하였다.
<표Ⅰ-4> 사회·과학탐구 영역별 선택 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선택 과목수 | 사회탐구 | 과학탐구 | 사회+과학탐구 | |||
인원(명) | 비율(%) | 인원(명) | 비율(%) | 인원(명) | 비율(%) | |
1개 | 1,029 | 0.5 | 294 | 0.1 | ||
2개 | 214,453 | 99.5 | 206,256 | 99.9 | 10,960 | 100.0 |
계 | 215,482 | 100.0 | 206,550 | 100.0 | 10,960 | 100.0 |
◦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5>와 같다.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응시자가 가장 많았고, 선택과목 중에서는 상업 경제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수산·해운 산업 기초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5> 직업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성공적인 직업생활 | 4,460 | 상업 경제 | 1,806 |
농업 기초 기술 | 237 | 수산·해운 산업 기초 | 31 |
공업 일반 | 1,527 | 인간 발달 | 1,048 |
◦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6>과 같다. 일본어Ⅰ을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러시아어Ⅰ을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6> 제2외국어/한문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독일어Ⅰ | 1,194 | 러시아어Ⅰ | 408 |
프랑스어Ⅰ | 1,730 | 아랍어Ⅰ | 7,062 |
스페인어Ⅰ | 2,080 | 베트남어Ⅰ | 491 |
중국어Ⅰ | 6,119 | 한문Ⅰ | 5,764 |
일본어Ⅰ | 8,395 |
◦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은 <표Ⅰ-7>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8.1%, 46.2%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4%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0%, 미응시자 비율은 2.3%이었다.
-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6.8%, 47.9%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4%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0.9%, 미응시자 비율은 2.0%이었다.
-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8.1%, 46.3%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4%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0%, 미응시자 비율은 2.2%이었다.
<표Ⅰ-7>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
구분 | 국어 | 수학 | 영어 | |||||
화법과 작문 |
언어와 매체 |
확률과 통계 |
미적분 | 기하 | ||||
사회· 과학 탐구 |
사회 | 인원(명) | 160,979 | 53,942 | 190,629 | 8,377 | 2,163 | 214,310 |
비율(%) | 51.5 | 40.3 | 85.9 | 4.9 | 5.8 | 48.1 | ||
과학 | 인원(명) | 132,267 | 73,769 | 15,483 | 156,498 | 33,840 | 206,094 | |
비율(%) | 42.3 | 55.1 | 7.0 | 91.8 | 90.7 | 46.3 | ||
사회+ 과학 |
인원(명) | 8,528 | 2,346 | 7,095 | 2,637 | 609 | 10,801 | |
비율(%) | 2.7 | 1.7 | 3.2 | 1.5 | 1.7 | 2.4 | ||
직업탐구 | 인원(명) | 3,283 | 1,303 | 2,725 | 982 | 308 | 4,410 | |
비율(%) | 1.1 | 1.0 | 1.2 | 0.6 | 0.8 | 1.0 | ||
미응시 | 인원(명) | 7,634 | 2,529 | 6,079 | 1,990 | 384 | 9,947 | |
비율(%) | 2.4 | 1.9 | 2.7 | 1.2 | 1.0 | 2.2 | ||
계 | 인원(명) | 312,691 | 133,889 | 222,011 | 170,484 | 37,304 | 445,562 | |
비율(%)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Ⅱ. 영역/과목별 등급
1. 국어 영역
국어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1>과 같다.
<표Ⅱ-1> 국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131 | 17,914 | 4.01 |
2 | 124 | 32,561 | 7.29 |
3 | 116 | 59,289 | 13.28 |
4 | 108 | 69,678 | 15.60 |
5 | 97 | 90,848 | 20.34 |
6 | 84 | 77,836 | 17.43 |
7 | 72 | 49,811 | 11.15 |
8 | 62 | 33,398 | 7.48 |
9 | 62미만 | 15,245 | 3.41 |
2. 수학 영역
수학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2>와 같다.
<표Ⅱ-2> 수학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137 | 18,031 | 4.20 |
2 | 127 | 31,917 | 7.43 |
3 | 117 | 49,185 | 11.44 |
4 | 106 | 72,891 | 16.96 |
5 | 92 | 88,933 | 20.69 |
6 | 81 | 72,301 | 16.82 |
7 | 75 | 51,502 | 11.98 |
8 | 71 | 31,602 | 7.35 |
9 | 71미만 | 13,437 | 3.13 |
3. 영어 영역
영어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3>과 같다.
<표Ⅱ-3> 영어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90 | 27,830 | 6.25 |
2 | 80 | 96,441 | 21.64 |
3 | 70 | 112,119 | 25.16 |
4 | 60 | 82,647 | 18.55 |
5 | 50 | 50,395 | 11.31 |
6 | 40 | 35,032 | 7.86 |
7 | 30 | 23,685 | 5.32 |
8 | 20 | 14,049 | 3.15 |
9 | 20미만 | 3,364 | 0.76 |
4. 한국사 영역
한국사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4>와 같다.
<표Ⅱ-4> 한국사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40 | 168,379 | 37.57 |
2 | 35 | 78,042 | 17.41 |
3 | 30 | 60,640 | 13.53 |
4 | 25 | 46,371 | 10.35 |
5 | 20 | 35,255 | 7.87 |
6 | 15 | 30,191 | 6.74 |
7 | 10 | 19,817 | 4.42 |
8 | 5 | 8,421 | 1.88 |
9 | 5미만 | 1,022 | 0.23 |
5. 사회·과학탐구 영역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5>와 같다.
<표Ⅱ-5> 사회·과학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생활과 윤리 | 윤리와 사상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4 | 13,769 | 10.07 | 66 | 1,434 | 4.57 |
2 | 62 | 2,890 | 2.11 | 64 | 2,406 | 7.66 |
3 | 60 | 15,011 | 10.97 | 60 | 4,578 | 14.58 |
4 | 54 | 25,111 | 18.36 | 55 | 4,270 | 13.60 |
5 | 47 | 28,031 | 20.49 | 45 | 6,527 | 20.79 |
6 | 41 | 23,707 | 17.33 | 40 | 6,977 | 22.22 |
7 | 36 | 15,000 | 10.97 | 37 | 3,001 | 9.56 |
8 | 33 | 8,275 | 6.05 | 35 | 1,435 | 4.57 |
9 | 33미만 | 4,999 | 3.65 | 35미만 | 771 | 2.46 |
등급 | 동아시아사 | 세계사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6 | 1,231 | 5.34 | 66 | 1,100 | 6.27 |
2 | 64 | 1,709 | 7.41 | 64 | 1,222 | 6.96 |
3 | 60 | 2,522 | 10.94 | 61 | 1,740 | 9.91 |
4 | 54 | 3,868 | 16.78 | 53 | 3,360 | 19.14 |
5 | 46 | 4,648 | 20.16 | 45 | 3,247 | 18.50 |
6 | 41 | 4,085 | 17.72 | 40 | 3,927 | 22.37 |
7 | 37 | 3,133 | 13.59 | 38 | 1,513 | 8.62 |
8 | 35 | 1,016 | 4.41 | 36 | 958 | 5.46 |
9 | 35미만 | 841 | 3.65 | 36미만 | 485 | 2.76 |
등급 | 한국지리 | 세계지리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5 | 1,790 | 4.27 | 66 | 1,615 | 5.17 |
2 | 63 | 3,145 | 7.51 | 64 | 2,032 | 6.51 |
3 | 60 | 6,448 | 15.39 | 61 | 3,563 | 11.41 |
4 | 54 | 6,507 | 15.53 | 54 | 5,604 | 17.95 |
5 | 46 | 8,030 | 19.17 | 45 | 6,193 | 19.84 |
6 | 40 | 7,945 | 18.96 | 41 | 5,181 | 16.59 |
7 | 37 | 4,190 | 10.00 | 37 | 4,797 | 15.36 |
8 | 34 | 3,065 | 7.32 | 35 | 1,614 | 5.17 |
9 | 34미만 | 773 | 1.85 | 35미만 | 622 | 1.99 |
등급 | 경제 | 정치와 법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6 | 305 | 5.55 | 63 | 1,797 | 6.91 |
2 | 64 | 357 | 6.50 | 62 | 1,789 | 6.88 |
3 | 60 | 641 | 11.67 | 60 | 3,299 | 12.69 |
4 | 53 | 1,049 | 19.09 | 56 | 3,711 | 14.27 |
5 | 46 | 1,071 | 19.49 | 47 | 5,042 | 19.39 |
6 | 41 | 887 | 16.14 | 39 | 5,766 | 22.17 |
7 | 38 | 593 | 10.79 | 36 | 2,017 | 7.76 |
8 | 35 | 418 | 7.61 | 33 | 1,976 | 7.60 |
9 | 35미만 | 174 | 3.17 | 33미만 | 610 | 2.35 |
등급 | 물리학Ⅰ | 화학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6 | 2,782 | 4.45 | 63 | 5,641 | 7.67 |
2 | 63 | 4,396 | 7.03 | 61 | 4,339 | 5.90 |
3 | 59 | 9,502 | 15.20 | 59 | 9,325 | 12.67 |
4 | 54 | 8,864 | 14.18 | 55 | 10,782 | 14.65 |
5 | 46 | 12,899 | 20.64 | 49 | 15,267 | 20.75 |
6 | 41 | 10,719 | 17.15 | 41 | 11,744 | 15.96 |
7 | 37 | 7,230 | 11.57 | 36 | 8,707 | 11.83 |
8 | 34 | 3,863 | 6.18 | 31 | 5,577 | 7.58 |
9 | 34미만 | 2,254 | 3.61 | 31미만 | 2,200 | 2.99 |
등급 | 물리학Ⅱ | 화학Ⅱ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6 | 154 | 5.12 | 67 | 188 | 5.67 |
2 | 63 | 284 | 9.45 | 64 | 210 | 6.33 |
3 | 60 | 299 | 9.95 | 59 | 436 | 13.14 |
4 | 54 | 511 | 17.00 | 53 | 519 | 15.65 |
5 | 45 | 567 | 18.86 | 46 | 657 | 19.81 |
6 | 41 | 521 | 17.33 | 41 | 569 | 17.15 |
7 | 38 | 412 | 13.71 | 38 | 447 | 13.48 |
8 | 35 | 197 | 6.55 | 35 | 178 | 5.37 |
9 | 35미만 | 61 | 2.03 | 35미만 | 113 | 3.41 |
등급 | 생명과학Ⅰ | 지구과학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5 | 8,057 | 5.98 | 68 | 6,058 | 4.44 |
2 | 62 | 11,348 | 8.42 | 63 | 10,962 | 8.03 |
3 | 59 | 14,167 | 10.52 | 59 | 15,508 | 11.36 |
4 | 54 | 23,370 | 17.35 | 53 | 24,432 | 17.89 |
5 | 47 | 26,709 | 19.82 | 46 | 28,425 | 20.82 |
6 | 40 | 22,630 | 16.80 | 41 | 22,160 | 16.23 |
7 | 37 | 14,572 | 10.82 | 38 | 15,969 | 11.70 |
8 | 33 | 9,864 | 7.32 | 35 | 8,664 | 6.35 |
9 | 33미만 | 4,009 | 2.98 | 35미만 | 4,363 | 3.20 |
등급 | 생명과학Ⅱ | 지구과학Ⅱ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5 | 309 | 4.74 | 67 | 173 | 4.85 |
2 | 63 | 587 | 9.01 | 63 | 220 | 6.16 |
3 | 60 | 637 | 9.78 | 59 | 468 | 13.11 |
4 | 55 | 1,112 | 17.07 | 53 | 636 | 17.82 |
5 | 46 | 1,347 | 20.68 | 46 | 690 | 19.33 |
6 | 40 | 1,142 | 17.53 | 40 | 702 | 19.66 |
7 | 37 | 700 | 10.74 | 37 | 338 | 9.47 |
8 | 35 | 466 | 7.15 | 35 | 211 | 5.91 |
9 | 35미만 | 215 | 3.30 | 35미만 | 132 | 3.70 |
등급 | 사회·문화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4 | 5,628 | 4.41 |
2 | 62 | 10,181 | 7.99 |
3 | 59 | 14,682 | 11.52 |
4 | 55 | 21,578 | 16.93 |
5 | 48 | 25,838 | 20.27 |
6 | 40 | 21,904 | 17.18 |
7 | 36 | 14,936 | 11.72 |
8 | 33 | 8,628 | 6.77 |
9 | 33미만 | 4,107 | 3.22 |
6. 직업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6>과 같다.
<표Ⅱ-6> 직업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성공적인 직업생활 | 농업 기초 기술 | 공업 일반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8 | 232 | 5.20 | 67 | 15 | 6.33 | 66 | 114 | 7.47 |
2 | 63 | 309 | 6.93 | 64 | 17 | 7.17 | 64 | 148 | 9.69 |
3 | 59 | 513 | 11.50 | 58 | 27 | 11.39 | 61 | 123 | 8.06 |
4 | 52 | 838 | 18.79 | 54 | 36 | 15.19 | 52 | 237 | 15.52 |
5 | 47 | 874 | 19.60 | 47 | 50 | 21.10 | 45 | 305 | 19.97 |
6 | 42 | 703 | 15.76 | 43 | 39 | 16.46 | 41 | 274 | 17.94 |
7 | 38 | 530 | 11.88 | 39 | 29 | 12.24 | 38 | 179 | 11.72 |
8 | 33 | 306 | 6.86 | 34 | 17 | 7.17 | 35 | 116 | 7.60 |
9 | 33미만 | 155 | 3.48 | 34미만 | 7 | 2.95 | 35미만 | 31 | 2.03 |
등급 | 상업 경제 | 수산·해운 산업 기초 | 인간 발달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70 | 91 | 5.04 | 66 | 2 | 6.45 | 70 | 62 | 5.92 |
2 | 65 | 116 | 6.42 | 65 | 2 | 6.45 | 66 | 67 | 6.39 |
3 | 58 | 218 | 12.07 | 58 | 5 | 16.13 | 60 | 115 | 10.97 |
4 | 50 | 327 | 18.11 | 54 | 4 | 12.90 | 49 | 178 | 16.98 |
5 | 46 | 336 | 18.60 | 46 | 6 | 19.35 | 45 | 264 | 25.19 |
6 | 42 | 346 | 19.16 | 43 | 5 | 16.13 | 42 | 140 | 13.36 |
7 | 40 | 178 | 9.86 | 37 | 4 | 12.90 | 40 | 126 | 12.02 |
8 | 37 | 126 | 6.98 | 37미만 | 3 | 9.68 | 38 | 56 | 5.34 |
9 | 37미만 | 68 | 3.77 | - | - | - | 38미만 | 40 | 3.82 |
7.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7>과 같다.
<표Ⅱ-7> 제2외국어/한문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독일어Ⅰ | 프랑스어Ⅰ | 스페인어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45 | 135 | 11.31 | 45 | 23 | 1.33 | 45 | 109 | 5.24 |
2 | 40 | 147 | 12.31 | 40 | 116 | 6.71 | 40 | 153 | 7.36 |
3 | 35 | 101 | 8.46 | 35 | 224 | 12.95 | 35 | 157 | 7.55 |
4 | 30 | 67 | 5.61 | 30 | 183 | 10.58 | 30 | 168 | 8.08 |
5 | 25 | 67 | 5.61 | 25 | 143 | 8.27 | 25 | 207 | 9.95 |
6 | 20 | 83 | 6.95 | 20 | 164 | 9.48 | 20 | 282 | 13.56 |
7 | 15 | 186 | 15.58 | 15 | 278 | 16.07 | 15 | 398 | 19.13 |
8 | 10 | 247 | 20.69 | 10 | 399 | 23.06 | 10 | 484 | 23.27 |
9 | 10미만 | 161 | 13.48 | 10미만 | 200 | 11.56 | 10미만 | 122 | 5.87 |
등급 | 중국어Ⅰ | 일본어Ⅰ | 러시아어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45 | 139 | 2.27 | 45 | 125 | 1.49 | 45 | 12 | 2.94 |
2 | 40 | 376 | 6.14 | 40 | 545 | 6.49 | 40 | 22 | 5.39 |
3 | 35 | 632 | 10.33 | 35 | 680 | 8.10 | 35 | 41 | 10.05 |
4 | 30 | 546 | 8.92 | 30 | 716 | 8.53 | 30 | 39 | 9.56 |
5 | 25 | 404 | 6.60 | 25 | 611 | 7.28 | 25 | 31 | 7.60 |
6 | 20 | 486 | 7.94 | 20 | 695 | 8.28 | 20 | 27 | 6.62 |
7 | 15 | 910 | 14.87 | 15 | 1,192 | 14.20 | 15 | 57 | 13.97 |
8 | 10 | 1,844 | 30.14 | 10 | 2,487 | 29.62 | 10 | 113 | 27.70 |
9 | 10미만 | 782 | 12.78 | 10미만 | 1,344 | 16.01 | 10미만 | 66 | 16.18 |
등급 | 아랍어Ⅰ | 베트남어Ⅰ | 한문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45 | 200 | 2.83 | 45 | 25 | 5.09 | 45 | 212 | 3.68 |
2 | 40 | 152 | 2.15 | 40 | 42 | 8.55 | 40 | 341 | 5.92 |
3 | 35 | 98 | 1.39 | 35 | 15 | 3.05 | 35 | 440 | 7.63 |
4 | 30 | 73 | 1.03 | 30 | 16 | 3.26 | 30 | 719 | 12.47 |
5 | 25 | 164 | 2.32 | 25 | 10 | 2.04 | 25 | 967 | 16.78 |
6 | 20 | 481 | 6.81 | 20 | 43 | 8.76 | 20 | 1,136 | 19.71 |
7 | 15 | 1,800 | 25.49 | 15 | 107 | 21.79 | 15 | 1,130 | 19.60 |
8 | 10 | 2,996 | 42.42 | 10 | 142 | 28.92 | 10 | 639 | 11.09 |
9 | 10미만 | 1,098 | 15.55 | 10미만 | 91 | 18.53 | 10미만 | 180 | 3.12 |
"본 저작물은 교육부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사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용노동부, 12월16일부터 연차유급휴가 행정해석 변경 / '1년간의 근로 마친 다음 날 근로관계 있어야 연차휴가 및 미사용 수당 청구 가능' (0) | 2021.12.17 |
---|---|
2022학년도 수시 합격자 발표 마감일 12월18일로 연기 (0) | 2021.12.11 |
우리나라 등 12개국 환율조작 관찰대상국 지정 / 미국 재무부 환율보고서 (0) | 2021.12.04 |
공동주택 6만 가구 대상 ‘종이팩 분리배출 시범사업’ 착수 (0) | 2021.11.30 |
2022학년도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열람·발급 12월3일 개시 (0) | 2021.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