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매헌지하차도 수서방향 2개차로를 지난달 12일 개통한데 이어, 반대 방향인 과천방향 2개차로를 12월 19일(토) 14시에 전면 개통한다고 밝혔다.
○ 과천(안양) 방향에서 매헌지하차도 수서방향을 이용하기 위한 1개차로는 지난 12.11일(금) 17시에 개통되었다.
○ 복공판 철거, 보도 설치, 차도 포장 등 매헌지하차도 상부복구공사를2021년 9월까지 완료 예정이다.
□ 이로써 금천구 독산동에서 강남구 구룡터널사거리까지 서울남부를 동서로 연결하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19.7㎞ 전구간이 개통된다.
사진제공 서울시
□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선암IC와 염곡동서지하차도(서초구 양재동) 사이에 위치한 매헌지하차도를 이용하면 양재IC와 염곡사거리를 신호대기 없이 통과할 수 있다. 출퇴근 시간대에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의 간섭이 해소되어 양재IC와 염곡사거리 주변 교통흐름이 원활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 매헌지하차도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8공구 건설공사 중 일부로 왕복 5차로, 연장 900m, 공사비 약 582억원이 투입되었다.
사진제공 서울시
□ 시는 공사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장비와 인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하여 개통시기를 당초 ‘21.9월에서 ’20.12월로 9개월 단축하였다.
□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는 ‘14년 9월 구룡지하차도, ’16년 7월 민자구간(금천TG, 선암TG)과 소하 JCT, 호암대교, 우면산고가, ‘19년 12월 금하지하차도, 염곡동서지하차도가 각각 개통되고, ’20년 12월 매헌지하차도가 됨으로써 19.7㎞ 전구간이 개통된다.
□ 그동안 정체가 심한 선암IC(민마루고개)~양재대로(염곡사거리) 구간과 양재대로(염곡사거리)~선암IC(민마루고개)구간 및 선암IC 진출입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된다.
□ 또한, 서부간선도로, 서해안고속도로, 광명시 도시계획도로, 수원~광명고속도로 및 시흥대로와 연계한 서울시 내․외부 환상형 순환체계가 구축됨으로써 교통용량 분산을 유도하고 서울시 내․외곽 및 인접도시간의 균형적 발전이 기대된다.
매헌지하차도 시점부 전경 (선암IC 진출입 구간) / 사진제공 서울시
□ 김홍길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 직무대리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전구간이 개통됨으로써 양재대로를 중심으로 서초·강남 남부권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강남지역 외곽의 교통소통이 원활해져 균형 있는 지역발전을 도모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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