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2020년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지수 대상에 광주광역시 동구

반응형


□ 우리나라에서 살기 좋은 지역은 어디일까?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9월28일(월) ‘2020년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 결과를 발표하고 살기 좋은 지방자치단체 28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 생산성 평가 결과는 ▴생산성 지수, ▴생산성 우수사례(4개 분야: 사람중심 포용사회, 환경안전, 역량있는 시민‧공동체, 상생경제) 두 개 부분으로 나뉘어 선정됐다. 


○ 행안부는 지방자치단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2011년부터 기초  지방자치단체(시·군·구)의 종합적인 내부 행정역량을 평가하는 ‘지방자치단체 생산성’을 평가하고 있다. 


○ 생산성이란 지역이 지닌 인적·물적·사회적 자본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 올해 생산성지수는 전국 226개 시군구 가운데 170개 자치단체가 자율응모했으며, 생산성 우수사례는 173개 지자체가 419건의 우수사례를 제출했다.


□ 생산성지수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자율 응모한 170개 시·군·구 중 광주광역시 동구가 최고 점수인 810.65점(1000점 만점)을 획득하여 대상를 받았다. 이어 전라남도 광양시, 대구광역시 수성구, 전라남도 구례군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 생산성지수 평가결과 상위 지자체

구 분

지자체

대상

광주광역시 동구

최우수

전라남도 광양시

대구광역시 수성구

전라남도 구례군

구 분

<>

<자치구>

<>

우수

(직제순)

경기 의왕시

강원 속초시

부산 수영구

울산 북구

전남 무안군

전남 함평군

기량향상

(직제순)

경기 의왕시

경북 문경시

서울 양천구

서울 강남구

부산 기장군

울산 울주군


○ 대상을 받은 광주광역시 동구는 전국 2위에 해당하는 취업자 증가율 12.32%(전국 평균 3.59%)을 보였으며, 사회복지 시설 수 또한 지역주민 1만 명당 9.84개로 전국 평균(4.79개)을 상회하는 수치를 보이는 등 두각을 나타냈다.


○ 아울러 생산성 우수사례 ‘역량있는 시민공동체’ 분야에서도 ‘상생협의회를 통한 마을문제 해결 및 공동체 역량강화 사례*’로 2위를 수상하여 눈길을 끌었다.

    * 주민, 상인, 마을활동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동명 공동체 상생 협의회'를 구성하여 마을 문제를 해결하며 시민공동체 역량을 발전


○ 전라남도 광양시는 지방세 징수율 96.43%, 지방세외 징수율 95.6%을 달성하여 재정 효율성 측면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였을 뿐 아니라 안전・안심 분야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 전라남도 구례군은 저출산이 심각한 상황에서 작년 대비 합계출산율이 53.51%가 증가해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지역주민의 우울증 및 스트레스 관리가 우수하여 주민건강 분야에서 높은 수준을 달성했다. 


○ 채무 비율 0%를 달성한 대구광역시 수성구는 지자체의 재정 건전성을 보여줬다. 또한 소관 위원회의 수 대비 각 위원회별 여성참여율의  합을 나타내는 지표인 지방자치단체 위원회 여성 참여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는 등 좋은 평가를 받았다. 


□ 생산성 우수사례 선정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올해에는 지자체의 사회적가치 구현을 독려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기존 4대 분야를 개편*하였고 부산광역시 사상구, 전라북도 김제시, 서울특별시 관악구, 경상북도 포항시가 각 분야별 1위에 선정됐다. 

    * (기존) 문화복지, 정주환경, 행정관리, 지역경제 → (개편) 사람중심 포용사회, 환경 안전, 역량있는 시민・공동체, 상생경제


 □ 생산성 우수사례 심사결과, 상위 지자체

심사분야

사람중심 포용사회

환경안전

역량있는 시민공동체

상생경제

1

부산 사상구

전북 김제시

서울 관악구

경북 포항시

따뜻한 약속이

모이는곳, 복지자원은행다온뱅크설립·운영

야쿠르트 한병의 기적, 안부 묻는 발걸음실버벨딩동

행복한 마마식당 운영

자투리시간 거래소

2

광주 광산구

경남 하동군

광주 동구

서울 성동구

전력+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

전국 최초 '신호등 없는 교통문화 도시'를 만들다

동명공동체상생 협의회와 주민이 함께 만드는 동명동 상생마을

성동안심상가

젠트리피케이션을 넘어 함께 성공하는 길을 열다

3

강원 정선군

충남 서산시

충북 진천군

충남 당진시

정선군 최초 완전공영 '와와버스' 시행

전국최초, 자원순환형 바이오가스화 시설 설치

지자체간 상생과 협력의 패러다임, <중부4군 공유도시>에서 지역발전의 새로운 길을 찾다

청년을 일으켜

세워주는 청년자립 프로젝트! 당진형 아이돌봄행복하우스,청년생활임금제


○ (사람중심 포용사회) 부산광역시 사상구는 복지자원을 저축해 두었다가 위기가정이 발생하면 바로 지원할 수 있는 복지자원 은행을 설립 운영해 호평을 받았다.


○ (환경안전) 전라북도 김제시는 한국야쿠르트 매니저가 위험군에 놓여 있는 독거노인을 방문해 안전을 확인하고 안부를 묻는 ‘실버벨 딩동’을 운영하고 있다.


○ (역량있는 시민·공동체) 서울특별시 관악구는 ‘마마봉사단’을 구축하여 결식 아이들의 놀이와 상담을 한 번에 지원해 주민 공동체를 복원했다.


○ (상생경제) 경상북도 포항시는 짧은 여유 시간을 활용하여 일자리를 찾으려는 주민을 위해 지자체 최초로 일자리 추진단을 설치하고 자투리 시간 거래소를 통해 일자리를 매칭하여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 이재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지방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시대”라며 “지방자치단체의 생산성 향상이 지역 주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행정안전부에서 '202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