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백승근, 이하 대광위)는 지난해부터 시행하여 추진 중인 ‘광역버스 출·퇴근시간대 증차운행 지원사업(이하 증차운행사업)’을 추가 확대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ㅇ 증차운행사업은 출·퇴근시간대 기존 운행 중인 광역버스 노선에 전세버스를 추가로 투입하여 배차간격을 단축하고 좌석공급을 확대하는 사업으로서 소요비용의 30%를 국비로 지원한다.
□ 그동안 수도권 광역버스는 출·퇴근시간대 이용 수요가 집중되어 차내 혼잡도*가 높고, 차량 만석으로 정류소를 무정차 통과하거나 배차간격이 길어지는 등 승객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지속되어 왔다.
ㅇ 이에, 대광위는 지난 6월28일(월)과 7월5일(월)부터 시흥시와 성남시의 광역버스 6개 노선*에 증차운행을 개시하고, 7월 말까지 시흥시와 남양주시 2개 노선**에도 증차운행을 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6.28.) 시흥시 2개 노선(3300, 3400), (7.5.) 성남시 4개 노선(9000, 9003, 9007, 9300)
** (7월 중) 시흥시 1개 노선(3200), 남양주시 1개 노선(M2323)
ㅇ ‘20년 10개 노선을 선정하여 증차운행 중이며, ’21년 21개 노선을 신규로 선정한 후 시·도 협의, 사업계획변경, 사업자모집 등 운행준비가 완료된 노선부터 순차적으로 증차운행을 개시해왔다.
ㅇ 현재 ‘20년 10개 노선(42회/일)과 ‘21년 신규 21개 중 13개 노선(73회/일)에 증차운행사업이 시행되고 있으며, 이번 8개 노선(20회/일)이 추가되면 총 31개의 노선(135회/일)에서 증차 운행된다.
< 증차운행사업 지원노선 >
구 분 | 지자체 | 지원 노선 | 지원횟수 | 출근/퇴근 |
’20년 사업 (10개 노선, 42회/일) |
화 성 | M4108, M4130, M4137, M4403, M4434 | 30회/일 | 15회/15회 |
수 원 | M5107, M5121, M5443 | 6회/일 | 6회/0회 | |
용 인 | M4101 | 3회/일 | 3회/0회 | |
성 남 | M4102 | 3회/일 | 3회/0회 | |
’21년 사업 (21개 노선, 93회/일) |
수 원 | 3000, 3003, 7770, 7780, 7800, 8800 | 59회/일 | 36회/23회 |
성 남 | 9000, 9003, 9007, 9300 | 13회/일 | 10회/3회 | |
오 산 | 1311, 5300, 5300-1 | 7회/일 | 4회/3회 | |
시 흥 | 3300, 3400, 3200 | 4회/일 | 4회/0회 | |
남양주 | M2316, M2323 | 5회/일 | 2회/3회 | |
의정부 | G6000, G6100 | 3회/일 | 3회/0회 | |
안 양 | 1650 | 2회/일 | 2회/0회 |
* 굵은 글씨의 8개 노선이 이번에 증차운행이 시행되는 노선
□ 국토교통부 대광위 이광민 광역버스과장은 “증차운행사업으로 출·퇴근시간대 좌석 수가 평균 31% 확대되고, 배차간격은 약 25% 감소하여 광역버스 이용객들의 편의가 증대 될 것”이라며, “출·퇴근시간대 증차운행사업을 통해 타 지역으로 출·퇴근하는 국민들의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완화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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