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위원회는 `21.6.9일(수) 토스뱅크(주)(이하 “토스뱅크”)에 대한 은행업을 인가하였습니다.
ㅇ 이로써, 지난 `17.4월 카카오뱅크 인가 이후 약 4년만에 제3호인터넷전문은행이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 케이뱅크 은행(`16.12월 인가), 한국카카오은행(`17.4월 인가)
□ 토스뱅크는 2.5일 본인가 신청 후 금융감독원의 실지조사 등면밀한 심사를 거친 결과, 인가요건*을 모두 충족하였습니다.
* ① 자본금 요건, ② 자금조달방안 적정성, ③ 주주구성 계획, ④ 사업계획,⑤ 임직원 요건, ⑥ 인력‧영업시설‧전산체계 요건 등
□ 금융위원회는 금일 인가 이후 토스뱅크가 차질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증자계획*의 성실한 이행’을 부대조건으로 부과하였습니다.
* 2025년(손익분기점 도달 예상시점)까지 증자 계획 이행
□ 토스뱅크는 실제 거래 테스트 및 금융결제원의 지급결제망 등 타 기관 연계 등을 거쳐, 빠르면 9월부터 본격적으로 영업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 은행법령상 본인가 이후 원칙적으로 6개월 내 영업을 개시해야 함(감독규정 §5)
□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인터넷전문은행 현장지원반*」을한시적으로 운영하여 신설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영이 조기에안정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 토스뱅크 영업 개시 시점부터 은행 영업 관련 애로요인을 현장에서 신속히 해소하고, 금융보안․소비자보호 등에 차질이 없도록 컨설팅 지원을 실시
[토스뱅크 일반현황]
□ (상호) 토스뱅크 주식회사
□ (대표) 홍민택
□ (소재지)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 13층
□ (자본금) 2,500억원
□ (임‧직원) 이사 9명(사내 4명, 사외 5명) 등 약 140여명(`21.6.9일 기준)(향후 영업개시 예상시점에는 180여명 예정)
□ (주주 구성) 토스, 하나은행, 한화투자증권, 중소기업중앙회, 이랜드월드, SC제일은행, 웰컴저축은행, 한국전자인증, Altos Ventures, Goodwater Capital, Ribbit Capital (총 11개사)
□ (핵심 서비스) 중・저신용자 신용대출(빅데이터 기반), 소상공인 대출, 체크카드, 간편송금, 간편해외송금 등
□ (영업 개시일) 빠르면 2021년 9월 중 개시(잠정)
토스뱅크 상품 및 서비스(안)
1. 영업개시 시점
구 분 | 상 품 | 내 용 | 특 징 |
수신 상품 |
입출금 통장 |
요구불 예금 상품 | · 복잡한 추가 우대 조건없이 경쟁력 있는 금리 제공 |
규칙 기반 예치 | 예금 및 적금 목적 상품 | · 고객의 소득과 소비, 통장 잔고 관리 습관을 분석해 맞춤형 저축 기회 제시 |
|
여신 상품 |
개인 신용대출 | 중·저신용자 포함 개인 및자영업자 대상 신용대출 |
· 토스 데이터 활용 자체 신용평가 모델 기반 금리 및 한도 경쟁력 확보 |
보증서대출 (사잇돌 한도대출) |
SGI서울보증 연계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
· 신용도 부족, 소액 급전 이용 목적으로 제2금융권을 이용하는 중·저신용자 대상, 자체 신용평가모형에 기반해 제1금융권 대출의 기회를 제공 |
|
체크 카드 |
체크카드 | 높은 혜택 제공하는 체크카드 |
· 고객 소비 패턴에 최적화된 캐시백 혜택 제공 |
서비스 | 간편 송금 | 당·타행 계좌번호 및 연락처 대상 간편송금 서비스 |
· 공인인증서 없이 비밀번호·생체인증만으로 쉽고 빠르게 송금 서비스 제공 |
ATM 입·출금 | 다양한 금융사 제휴 망을 통해 어디서나 간편한 ATM 입·출금 서비스 |
· 수수료 무료 혜택과 함께 고객이 손쉽게 입·출금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
2. 영업개시 이후 주1)
구 분 | 상 품 | 내 용 | 특 징 |
수신 상품 | 모임통장 | 모임 성격에 따라 구성원의 회비 납입 및 지출 관리에 특화된 예금 상품 |
· 회비 납입 및 지출 내역을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 |
법인계좌 | 법인의 계좌 개설 및 관리가 쉬운 상품 |
· 비대면 법인계좌 개설 및 관리 기능 제공 | |
여신 상품 | 소상공인 대출 (스마트보증) |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의 소상공인 보증부 대출 |
· 마이데이터, 스크래핑 등의 기법을 활용해 실시간 카드 매출실적을 포함한 데이터 수집 및 대출심사·실행 전 과정을 모바일 앱으로 구현 |
보증서대출 (햇살론) |
서민금융진흥원과의 연계 및 자체 신용평가모형을 활용한 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
· 제1금융권 대출이 불가능한 저신용·저소득 고객을 대상으로 대출기회 제공 |
|
전·월세 자금대출 | 보증부 전·월세 보증금 대출 | · 부동산 소개 플랫폼과의 제휴 및 연계를 통해 전·월세 주택 탐색 시점부터 대출여력 및 조건을 제시 |
|
신용 카드주2) |
개인/법인 | 고객의 신용도 개선에 도움을 주는 ‘크레딧 빌더’ 카드 |
· 예치금 기반 신용 한도 부여를 통해 중·저신용, Thin Filer의 신용 실적 축적으로 신용도 개선 기회 제공 |
서비스 | 해외송금 | 다양한 기관과의 제휴를 통한 해외 송금 서비스 제공 |
· 간편한 송금 절차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송금 서비스 제공 |
법인 뱅킹 솔루션 | 중·소상공인 종합 사업지원 서비스 제공 |
· 사업자금 관리부터 마케팅 서비스까지 편리하게 이용하는 ‘내 손안의 종합 사업 지원’ 솔루션 제공 |
주1) 향후 상품 설계․심사 등 과정에서 사업내용 변경 가능
주2) 신용카드 사업 인허가 추진 검토 중
"본 저작물은 금융위원회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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