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A6 8,103대 / 람보르기니 URUS 329대 리콜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① A6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 8,103대는 캠축조절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정차 후 출발 시 등 엔진 공회전 조건에서 흡기 캠 오작동으로 엔진 부조 및 시동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었고,
* 주행조건에 따라 흡·배기 밸브의 개폐시기를 제어하여 연비 향상 및 배기가스를 저감시키기 위한 시스템
ㅇ ② 람보르기니 URUS 329대는 연료공급호스 커넥터의 내열성 부족으로 엔진의 높은 열에 의해 연화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되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ㅇ A6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은 12월 21일부터, 람보르기니 URUS는 12월 17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제작사 | 차명(형식) | 결함장치 | 제작일자 | 대상대수 |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주) | A6 45 TFSI | 캠축조절시스템 | `20.02.21.~`20.09.02. | 752 |
A6 45 TFSI Premium | `20.02.21.~`20.09.03. `20.09.07., `20.10.28. | 2,005 | ||
A6 45 TFSI qu. | `19.08.02.~`20.07.27. | 1,459 | ||
A6 45 TFSI qu. Premium | `19.08.02.~`20.09.04. `20.09.07., `20.09.08. `20.10.05. | 3,887 | ||
람보르기니 URUS | 연료공급호스 커넥터 | `19.05.03.~`20.07.24. | 329 | |
소 계 | 8,432 |
□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 자동차제작자등은「자동차관리법」제31조의2에 따라 결함 사실을 공개하기 전 1년이 되는 날과 결함조사를 시작한 날 중 빠른 날 이후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동차 소유자(자동차 소유자였던 자로서 소유 기간 중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를 포함한다) 및 결함 사실을 공개한 이후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동차 소유자에게 자체 시정한 비용을 보상하여야 함
ㅇ기타 궁금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아우디:080-767-2834, 람보르기니:02-6077-9100)으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 (PC www.car.go.kr, 모바일 m.car.go.kr, 연락처 080-357-2500)를 운영하고 있으며,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2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